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하나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최소한으로 필요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와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게임개발에서 어느 부분을 수행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하나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최소 아래 부분이 필요합니다
- 게임 기획
- 게임에 맞는 아트, 리소스
- 사운드
- 캐릭터, 몬스터 에셋
- 이펙트
- 게임 개발 엔진
이 부분에서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게임 개발 엔진을 다뤄 게임을 개발해 내는 역할을 맡습니다. 그렇다면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하나의 게임을 개발할때 어떤 부분을 개발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플레이어가 실제로 보고 상호작용 하는 부분인 프론트엔드 부분을 담당하는데, 그러한 클라이언트 개발자의 역할에는 그래픽 개발, UI 개발, 입력 처리, 네트워크 통신, 성능 최적화, 게임 로직 구현 등의 역할들이 있습니다.
- 그래픽 개발
- 게임 내 2D 및 3D 그래픽을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유니티와 언리얼 같은 그래픽 엔진을 선택하여 그래픽 부분 개발을 통해 게임 내 그래픽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출처:https://unity.com/kr/releases/2022-2
- UI 개발
- 게임을 보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부분이 게임 가장 위쪽에 떠있는데, 이러한 부분 또한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개발을 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구현합니다.
출처:https://kr.freepik.com/free-photos-vectors/%EA%B2%8C%EC%9E%84-ui
- 입력 처리
-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 다양한 입력 장치로부터 입력을 받아 그 입력을 통해 게임내 캐릭터나 각종 이벤트를 제어하는 코드를 개발합니다.
출처: 유튜브 골드메탈 유니티 입문 강좌 B5
-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 다양한 입력 장치로부터 입력을 받아 그 입력을 통해 게임내 캐릭터나 각종 이벤트를 제어하는 코드를 개발합니다.
- 네트워크 통신
- 멀티플레이가 되는 게임이거나 랭킹시스템, 소셜 시스템 같은 네트워크 시스템이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서버와의 통신을 관리하고 여러 플레이어 간의 상호 작용을 생각하여 개발을 합니다.
출처:https://velog.io/@alirz-pixel/Network-%EC%98%A8%EB%9D%BC%EC%9D%B8-%EA%B2%8C%EC%9E%84%EC%9D%98-%EB%84%A4%ED%8A%B8%EC%9B%8C%ED%81%AC-%ED%86%B5%EC%8B%A0-%EB%B0%A9%EC%8B%9D
- 성능 최적화
- 게임 클라이언트는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성능에 대한 고민을 안할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 최적화가 필요하고, 개발자는 게임이 부드럽게 실행되고 최적의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최적화 기법을 통해 게임 최적화를 이뤄내야 합니다.
오브젝트 풀링 예제 출처:https://wergia.tistory.com/203
- 게임 로직 구현
- 게임이 진행되기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게임 내의 로직을 구현해서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게임이 어떻게 진행될지를 개발하고 구현해내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기획서에 따라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적절하게 구현을 해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들이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하나의 게임을 만들어 낼때 수행하는 역할들인데요.
멀티요소가 없고 적절한 에셋과 리소스들이 있다면 클라이언트 개발자 혼자서 하나의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컨셉에 맞는 컨셉의 리소스만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을 할때 많은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1인 개발 게임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소스 퀄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퀄리티가 좋으면 같은 장르의 게임이더라도 좀더 먼저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없다면 정말로 참신하고 재밌는 게임을 생각해내 만들어 나가는것이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로서 또 게임 개발을 하는 한명의 개발자로서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사람들 (1) | 2023.12.10 |
---|---|
클라우드 게임에 대하여 (4) | 2023.11.20 |
[오류] Outlook 서명 저장 오류 (0) | 2021.05.28 |